사실로서의 역사와 기록으로서의 역사

사실로서의 역사와 기록으로서의 역사

2020. 12. 12. 19:36History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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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서의 역사(랑케)  :  과거있었던 , ②객관적·불변, 실증주의

로서의 역사 시간으로 현재까지 일어난 과거(닷가 모래알 같이 과거있었던 많은 집합체)한다.

   Fe. 건국 초에 향리의 자제 뽑아울에 머물게 하여 출신지 일에 대하여 자문하였는데, 이인이라 한다.

        동국지리지(한백겸)헌고증에 입각한 객관적인 역사연구를 추구하였다.

        사기(사마) 기전체로서 역사 본기, 세가, , 열전, 연표 등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역사가 사료 이라고 판단하기전에 신빙성ㆍ내용의당성 살펴보아야(사료비) 한다.

 

랑케  :  역사가 죽이고 하여 말해야 한다.

 


으로서의 역사(크로체, 콜링우드, E.H.Carr)  :  역사가에 의해 조사되어 사실, 주관적·가변, 상대주의

으로서의 역사 과거 토대로 역사가 조사·연구하여 주관으로 구성 것으로 역사가 주관 강조한다.

     Fe. 묘 등이 승리하였다면선사가 독립적·진취적으로 진전하였 것이니, 건을 어찌 일천년래일대사건이라 하지 아니하랴.

          중국 사서 부여에 대하여 용맹하고덕하다고 긍정적으로 평하고, 고구려에 대하여 성품이 흉악하다고 부정적으로 평하였다. 부여 중국세력과 연합하였, 고구려 중국세력과립하면서 성장했기문에 가치관이 반영된 것으로 평가된다.

          삼국사기(김부식) 불교 관련 기사가 거 없다. 합리적 유교사관을 표방한 김부식의관에 따라 취사선택한 결과로 해석될 있다.

          고려사왕을정적으로록하였다. 고려사선건국의 정당성을 밝히기 위해 고 말의 혼란상을각하려는 주관 입장이 반영되었기문이다.

 

히스토리(history) 그리스어히스토리아’에서 유래 이야기·식탐구라는 의미 갖고 있다.

 

사료에 록한 들어갈 있으므로, 그것 역사가 상황이나 가치 분석해야 하고, ②동일한 같은 시대 다루고 있는 여러 다 사료 비교·검토해 보아야 한다.

 

크로체(Croce)  :  역사 현재 역사이다. 

    ※ 크로체는 현재 역사가 주관석을 강조한다. 역사 역사가가 과거실을 선별·해석한 것이기문이다.

콜링우드(Collingwood)  :  역사 추구 이며, 역사 역사이다.

E.H.Carr  :  역사 과거 현재 사이 끊임없는 대화, 역사가 생각으로 만든다.

 


역사학습은 역사 배우 것」과 역사 통하여 배우 것」의 가지 의있다.

우리가 역사운다고 에 이것은 역사가들정하여 연구한 으로서의 역사」를 배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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